본문 바로가기
유틸

구글 문서 음성인식 기능으로 글 써 보세요~ 너무 편하네요

by 남성 2018. 4. 1.

요즘 딥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음성인식 기능들이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구글 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음성으로 일정을 등록하고 알람을 맞추고 문자도 보내고 전화도 하고 정말 다양한 기능들을 음성으로 처리하는 것 같습니다. 운전 할 때는 SK T Map을 사용하는데~ 요즘 SK T Map에는 음성인식 기능이 포함되서 ‘아리아~’ 라고 부른 후에 ‘집으로 가자’, ‘ 회사로 가자’, ‘가까운 주유소로 가자’ 와 같이 목적지만 얘기하면 길 안내를 해 줍니다. 정말 편리한 세상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PC에서는 코타나 한글 음성 인식 기능이 아직도 지원이 되지 않아서 불편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PC에서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문서의 음성 인식 기능입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아래 주소에 들어가 보시면 구글문서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docs/about/

사족이지만 최근에 나온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는 왜 음성인식 기능이 없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들은 소개 좀 해주세요~

구글 문서에서 아래 버튼을 눌러서 새 문서를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새 문서의 위에있는 메뉴 중에 도구 -> 음성 입력을 누르거나 단축키 Ctrl + Shift + S 를 눌러서 음성 입력 기능을 실행 시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마이크 버튼이 나타나게 되고 음성 입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말만 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음성 입력이 되는 것을 보실 수가 있고, 종종 틀리게 받아 적는 경우도 있지만 키보드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더 편하게 작성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음성 입력을 끄고 싶은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Ctrl + Shift + S 를 눌러 주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