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최근 펀드 투자를 보면서 느끼는 인도시장의 성장성

by __observer__ 2018. 8. 30.
반응형

개인투자자가 세계 경제에 대해서 아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국내 주식 투자하는 하지만 해외 직접 투자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해외 투자에 대해서 손 놓고 있는 것은 아니고 해외 투자의 경우에는 펀드를 통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도 소개를 했지만 저는 불리오라고 하는 인공지능 펀드에 투자를 하고 있고 한 달에 한 번씩 포트폴리오 수정을 하면서 현재의 시장이 주식이 좋은지 채권이 좋은지에 대해서 힌트를 얻곤 합니다.

http://iamaman.tistory.com/2071

최근에 우리나라 종합 주가는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인하여 2월달부터 계속해서 내리막 길을 걷다가 최근에 그나마 2300을 탈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 동안에 국내 주식시장이 계속 떨어져서 한동안은 투자를 쉬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세계에서 어느 시장이 잘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파악을 해야 되기 때문에 경제 관련된 기사들은 꼼꼼히 챙겨 봤고, 최근에는 불리오에서 나온 아래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워렌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가 인도에 투자를 시작했다고 하더군요. 투자 판단은 해서웨이의 펀드매니저 중 한 명인 토드 콤스가 주도했다고 합니다.

https://blog.naver.com/boolio/221347722924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28/2018082801944.html

저도 예전에 인도 펀드를 가지고 있었고 지금 가지고 있는 펀드 중에 연금펀드로 “피델리티 월드Big4증권자투자신탁 (주식-재간접형) S-PRS” 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 1년 정도전에 150만 원 정도만 넣어놓고 한동안 보지 않고 있었는데 오늘 확인을 해보니 대략 11% 정도 수익이 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피델리티 월드Big4증권자투자신탁 (주식-재간접형) S-PRS” 펀드가 어디에 투자하는지를 보고 싶어서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은 주식들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고 “보유주식 TOP10” 중에서 가장 많은 주식은 “HDFC Bank Ltd” 라는 회사라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HDFC Bank Ltd” 라는 회사가 어떤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구글링을 해보니 인도 뭄바이에 있는 은행 이더군요. 역시나 수익률이 괜찮은 펀드에서는 인도에 투자를 하고 있었습니다.

개인 투자자로서 국제적인 돈의 흐름에 대해서 파악을 할 자신이 없다면 저처럼 펀드 투자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나마 파악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