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Subversion(서브버전) 체크섬 불일치 오류 날때 대처 방법

by __observer__ 2019. 1. 8.
반응형

요즘 SVN 서버 상태가 이상해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오늘 서브버전 체크아웃을 하다보니 아래와 같이 체크섬 불일치 오류가 발생을 하더군요. 분명히 서버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고 있는 거 같은데, 체크섬 오류가 나는 걸로 봐서 아마도 네트워크가 불안정 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어쨌든 코드를 체크아웃 해야 되는데 아무것도 아닌게 안 되니까 굉장히 답답하더군요. 예전에도 한번인가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체크아웃 받던 로컬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체크아웃을 시도하니 정상적으로 동작을 했었습니다. 이번에도 똑같이 체크아웃하던 로컬 폴더를 지우고 다시 체크아웃을 해봤는데 이번에는 아무리 해도 정상적으로 체크아웃이 되지 않았습니다. 중간에 계속해서 아래와 같이 체크섬 불일치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방법을 조금 달리해서 아래와 같이 시도를 해 봤습니다.

1. 일단 체크아웃 하다가 실패한 로컬 폴더를 그대로 놔두고, 그 상태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정리 버튼을 누르고~

2. 다음으로 나오는 정리 창에서 아래와 같이 “쓰기 잠금 해제”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3. 이렇게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해당 경로가 정리가 됐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4. 이렇게 정리를 한 이후에 “SVN 업데이트”를 눌러 줍니다.

SVN 으로부터 파일을 정상적으로 받을 때까지 위에서 소개한 1~4 번 동작을 반복합니다.

조금 노가다 스럽기는 하지만 어쨌든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니 정상적으로 파일은 받아 지더군요. 아마도 제가 사용하는 SVN 서버의 네트워크상에 뭔가 문제가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위 방법으로 하나하나 클릭하는게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svn 폴더가 들어있는 폴더에서 command 창을 실행하고 svn cleanup, svn update 명령어를 반복하셔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