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Windows 폴더 구조를 유지하면서 특정 확장자 파일만 복사하는 방법 robocopy

by __observer__ 2019. 12. 26.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복사 붙여넣기는 너무나 자주 하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아니 어쩌면 가장 많이 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실험데이터에 대해서 분석을 해야 되는 일이 있었고 해당 실험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위해서 데이터를 복사 해서 여러 카피를 만들어 놔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해당 로그데이터는 다양한 레벨의 폴더 구조로 구성이 되어 있고 필요없는 파일들도 각각의 폴더에 들어 있는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폴더 구조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특정 확장자 파일만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니 아래 주소에서 xcopy 를 사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2384249/exclude-multiple-file-extension-in-xcopy?rq=1

그런데 위 주소에서 소개하는 바와 같이 xcopy 를 사용하는 방법은 제외할 파일들을 선택하기 위해서 해당 내용이 들어있는 추가적인 파일들을 만들어 줘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xcopy 에 대한 대안으로 robocopy 에 대한 소개를 볼 수가 있었고~ 제가 원하는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robocopy 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robocopy 를 사용하여 특정 확장자들을 제외하고 폴더 구조를 유지한 상태에서 복사하기 위해서는 /XF 옵션을 줘야 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제외할 확장자들을 쭉 써 주면 되더군요.

robocopy "D:\workspace\path" "D:\workspace\dest" /S /XF "*.db" "*.dll" "*.exe" "*.ini" "*.png" "*.xlsx"

저와 같이 Windows 운영체제에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복사하는 작업이 필요하신 분들은 robocopy 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md 창에서 robocopy /? 라고 타이핑 하면 robocopy 명령어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굉장히 자세한 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