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UIAutomation inspect 툴 "Accessibility Insights for Windows"

by __observer__ 2022. 9. 25.
반응형

아래 포스팅에서 Autohotkey 윈도우 UI 자동화하기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https://iamaman.tistory.com/3870

Windows 에서 UI 를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내가 컨트롤 하려고 하는 컴포넌트에 대해서 확인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inspect 툴 입니다. UIAutomation 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inspect 툴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해 주는 inspect.exe 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Windows SDK 를 설치하면 “SDK 설치 경로의 \bin\\” 폴더에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win32/winauto/inspect-objects

저는 설치를 해 보니까 아래 주소에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bin\10.0.18362.0\x64\inspect.exe”

inspect.exe 이외에도 몇 가지 inspect 툴이 있는데~ 위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Autohotkey UIAutomation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아서 보시면 UIAViewer.ahk, UIATreeInspector.ahk 와 같은 툴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UIATreeInspector.ahk 를 실행한 모습이고

아래 그림은 UIAViewer.ahk 를 실행하고 메모장의 에디터 부분을 클릭해 본 모습입니다. 아래 캡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클릭한 컴포넌트에 대한 자세한 속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정도만 사용해도 UIAutomation을 하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보니 조금 더 신박해 보이는 inspect 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Accessibility Insights for Windows" 이고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s://accessibilityinsights.io/downloads/

위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서, 윈도우를 자동화 할 것이므로 가운데 있는 “Download for Windows”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하고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Android, Web 용 도구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후에 실행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Accessibility Insights for Windows 를 실행하고 메모장의 편집 메뉴에 대해서 확인해 본 것인데~ 아래와 같이 각 요소의 pattern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ccessibility Insights for Windows 에서는 해당 패턴의 Action 에 대해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편집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서 포커싱을 하고 Accessibility Insights for Windows -> patterns -> Actions… 버튼을 눌러서 “InvokePattern Action(s)” 창을 열어 줍니다.

다음으로 "InvokePattern Action(s)" 창에서 "Run action" 버튼을 눌러보면 위 그림과 같이 포커싱 되어 있다 편집 메뉴 버튼이 눌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voke 패턴 뿐만 아니라 컴포넌트에 따라서 다양한 패턴들이 있는 걸로 보이는데 하나 하나 눌러보면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