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객체를 쉽게 다룰 수 있게 해주는 biga.ahk 라이브러리

by __observer__ 2022. 10. 11.
반응형

Autohotkey 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Joe - AUTOHOTKEY Guru” 의 유튜브를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해당 채널을 자주 보는 편인데 훌륭한 Autohotkey 라이브러리들에 대해 소개해주는 매우 유익한 Autohotkey 유튜브 채널입니다.

어쨌든 해당 채널에서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biga.ahk Autohotkey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소개를 해 주더군요. 저는 Autohotkey 를 사용하면서, 객체와 관련된 함수들이 많이 불편하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Python 과 같은 언어에서는 객체의 차이를 구하거나 객체를 합치거나 하는 것들이 너무나 간단한데 Autohotkey 에서는 직접 구현을 해야 돼서 불편하더군요. 이런 불편한 점을 해결해 주는 Autohotkey 라이브러리가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biga.ahk 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biga.ahk 라이브러리의 저자인 Chunjee 의 소개를 직접 들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동영상들은 원저자의 설명을 직접 들어 볼 수가 좋은것 같습니다.

biga.ahk 라이브러리의 github 주소는 아래와 같고~ 다양한 함수와 예제에 대한 소개를 볼 수가 있습니다.

https://github.com/biga-ahk/biga.ahk

그리고 아래 주소에서 설치 방법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https://biga-ahk.github.io/biga.ahk/#/getting-started

biga.ahk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node.js 를 설치합니다. 원저자인 Chunjee 가 Javascript 로 라이브러리를 만든 것 같더군요. node.js 는 아래 주소에서 자신의 PC에 맞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nodejs.org/ko/download/

정상적으로 node.js 설치가 완료됐다면 Command Line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node --version 이라고 타이핑 하면 설치한 node.js 의 버전이 나오고 npm 이라고 타이핑 하면 명령어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pm 은 Node Package Manager 를 의미합니다.

이제 Command Line 에서 아래 명령어를 타이핑 하면 해당 폴더에 biga.ahk 가 설치됩니다.

npm install biga.ahk

저는 Autohotkey 라이브러리 폴더에 설치를 했습니다. Autohotkey 라이브러리 폴더에 대한 설명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autohotkey.com/docs/Functions.htm#lib

제가 샘플로 실행해본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Include <node_modules\biga.ahk\export></node_modules\biga.ahk\export>

A := new biga()

msgbox, % A.join(["a", "b", "c"], " ")

array_diff := A.difference([2, 1], [2, 3])

array_union := A.union([2, 1], [2, 3])

array_unique := A.uniq([2, 1, 2])

ExitApp, 0

아래 그림과 같이 difference, union, uniq 함수들에 대한 실행 결과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너무나 다양한 함수들이 있기 때문에 천천히 살펴보면서 공부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