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MKV 동영상 챕터 지우는 방법 mkvtoolnix

by __observer__ 2019. 4. 20.
반응형

요즘은 많은 분들이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아서 보실겁니다. 그런데 동영상 중에는 아래와 같이 챕터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는 Windows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시청 할 때 주로 팟플레이어를 많이 사용하고 책갈피 기능을 사용하곤 합니다. 아시겠지만 책갈피 기능은 동영상에서 표시해놓고 싶은 부분을 체크 해 놓는 기능입니다. 책갈피는 할 수도 있고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얘기했던 챕터는 팟플레이어에서 삭제가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mkv 파일에 설정된 귀찮은 챕터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동영상에 표시된 챕터를 삭제하기 위해서 mkvtoolnix 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mkvtoolnix 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s://mkvtoolnix.download/downloads.html

위 주소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의 컴퓨터 운영체제를 선택해 주시면 설치 할 수 있는 바이너리 파일을 받을 수 있는 링크가 나타납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아래 주소에서 윈도우 바이너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인스톨 버전과 포터블 버전이 있으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fosshub.com/MKVToolNix.html

Windows 에서 Chocolatey 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명령어로 mkvtoolnix 를 간단하게 설치하실 수도 있습니다.

choco install mkvtoolnix -y

설치가 다 끝났으면 mkvtoolnix 를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챕터 편집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 나와 있는 바와 같이 편집할 동영상을 drag & drop 하면 편집할 동영상의 챕터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챕터를 지우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메뉴의 챕터 편집기 -> “기존의 Matroska 파일에서 챕터 삭제” 를 눌러주고 저장해 줍니다.

챕터가 삭제된 동영상을 다시 실행해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예전에 보이던 챕터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즐거운 동영상 시청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