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투자를 하면서 알아야 할 정보들 확인하는 방법

by __observer__ 2022. 1. 24.
반응형

1. 보호예수해제

보호 예수 해제일 같은 경우에는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세이브로 사이트에 접속해서 주식 > 의무 보호 예수 > 의무보호예수 반환 메뉴를 통해 확인 가능 합니다.

현재의 다이렉트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company/BIP_CNTS01045V.xml&menuNo=284

2. 코스닥/코넥스 종목 소속부 확인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큰 리스크는 상장폐지일 것입니다. 해마다 3월 달이 되면 감사보고서 시즌이 되고, 이때 많은 종목들이 다양한 이유로 상장폐지가 됩니다. 내가 보유중인 종목이 상장폐지를 맞게 되면 곤란하므로 코스닥/코넥스 종목을 보유 중이라면 매출액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비롯하여 소속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코스닥 /코넥스 소속부는 “SPAC(소속부없음), 관리종목(소속부없음), 기술성장기업부, 벤처기업부, 우량기업부, 일반기업부, 중견기업부” 등으로 구분 됩니다.

KRX 사이트에서 정보 데이터시스템 > 주식 > 세부 안내 > 상장회사 상세검색 메뉴를 통해 확인 가능 합니다.

코스닥/코넥스 종목 소속부 확인을 위한 현재 다이렉트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data.krx.co.kr/contents/MDC/MDI/mdiLoader/index.cmd?menuId=MDC0201020501

저는 개인적으로 코스닥 종목을 거래 할 때는 웬만하면 우량기업부에 속한 종목을 거래 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3. 지분분석 관련 정보

개인투자자들에게 있어서 회사의 지분을 누가 가지고 있는지는 굉장히 궁금한 사항일 걸로 생각됩니다. 지분 관련 정보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ims.krx.co.kr/p/Fids0201/

지분공시를 한 슈퍼개미라는 분들이 어떤 종목을 매수매도 하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고, 경영 참가 목적 대량 보유 현황 등도 확인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나 “최대주주 지분율 5%미만 기업현황” 에 검색이 되는 종목 같은 경우에는 정말 조심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