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카카오로 20년 동안 투자를 잘했으면 얼마나 벌 수 있었을까?

by __observer__ 2022. 11. 15.
반응형

최근에 가상 화폐계에서는 FTX 라는 세계 3대 거래소가 파산을 했고, 우리나라 국민들이 많은 손해를 보고 있다는 뉴스가 들리더군요. 저희 아버지는 제가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은 알았는데 생전 전화를 안 하시던 분이 FTX 관련 뉴스를 보시고 걱정스러운 마음에 너도 FTX에 투자 했냐고 전화가 왔었습니다. 다행히도 저는 가상화폐가 뭔지 제대로 몰라서 계좌도 없다고 말씀드리니까 안심을 하시더군요.

코로나 이후로 전세계적으로 유동성이 풀리면서 우리나라 부동산도 굉장히 많이 올랐었는데 당시 뉴스에서는 집 없는 사람을 벼락 거지라고 하면서 많은 20~30대들을 영끌하게 만든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서도 작년 재작년에 집을 산 젊은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또 최근에는 FED 가 급격하게 금리 인상을 하면서 우리나라도 계속해서 금리 인상을 하고 있고 변동 금리로 영끌을 했던 사람들이 이자 감당이 안 된다는 얘기 들이 들려오고 있고, 작년만 해도 그렇게 부족하다고 했던 아파트는 미분양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내년에는 세계 경기 침체가 올 거 같다라는 예상들이 시장 컨센서스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가뜩이나 세상이 어지러운데 여기저기서 투기판이 벌어지면서 더 어지러워진 것 같네요.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졸부 근성이 굉장히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남이랑 비교 하면서 불행해 하고 유행도 너무 빨리 퍼지는 경향이 강해서 휩쓸려 가듯이 투자 판단을 하고 결국에는 꼭지에 물려서 손해보면서 팔고 투자는 다신 안한다고 하면서 시장을 떠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것 같습니다.

작년 재작년에 생전 주식 투자를 안 하던 친구들이 이제는 삼성전자 대신 카카오라고 하면서 카카오 주식을 사는 것을 보고 지금은 상투구나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후에는 카카오 임원들이 주식을 대량 매도하면서 어느 순간에는 거버넌스 문제가 있는 국민 역적주로도 불리는것을 봤습니다.

제 주변 대부분 사람들은 시장이 좋을 때 주식 시장에 들어와서 돈 벌기가 너무 쉽다고 얘기하더군요.

초심자의 행운 덕분에 돈을 약간 벌더니 욕심이 났는지 갑자기 큰 돈을 때려 넣고 시장이 고꾸라지면서 손해를 보고 다시는 주식투자 안한다고 대부분 주식 시장을 떠나더군요.

그래서 현재 국민 역적 주로 찍힌 “카카오 주식에 투자를 했었으면 얼마나 벌 수 있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월봉상 모멘텀 지표 중에 하나인 CCI(Commodity Channel Index) 를 보면서 과매도 근처에 사서 과매수 일때 매도한다면 어느 정도나 벌었을까를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싶었습니다.

그냥 대충 2005년 바닥 정도에서 샀다고 한다면 2021 년 꼭지까지 대략 3900 % 의 수익이 났었네요. 1000 만원을 넣고 가만히 있었다고 한다면 4억이 됐다는 건데… 정말 엄청난 수익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로그 그래프 입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17년간 투자 하는 것은 인간의 특성상 쉽지가 않기 때문에 월봉을 보면서 마켓 타이밍을 정말 잘 했다고 했을때 어느 정도나 벌수 있었는지가 궁금하더군요.

2004 년 정도 부터 상승한 경우를 보면 513, 636, 167, 140, 902 % 상승을 했었네요. 물론 이 상승률은 발바닥 각질에 사서 정수리에 판 것이므로 사람이 낼 수 없는 수익률입니다. 따라서 인내심이 정말 강한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정말 긍정적으로 상승률의 50% 를 먹었다고 가정하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그럼 수익률은 256.5, 318, 83.5, 70, 451 % 가 되고~

초기 투자 1000 만원이라 가정하면 ~ 17 년 동안 25억이 되네요… 컥 ㅋㅋㅋㅋ 생각만 해도 너무 기분이 좋네요.

물론 생존 편향이기도 하고 월봉상이긴 하지만 마켓 타이밍을 정말 잘해서 한번도 손해 보고 팔지 않는 것을 가정했기 때문에 확률상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뉴스를 보니 우리나라에서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은 보통 주식 보유 개월수가 2개월 정도 된다고 하더군요. 일봉을 보면서 하루하루 주가 등락에 일희일비 하고 급등주를 알려 준다고 하는 리딩방에 수백/수천만원을 쓰는 비이성적인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제가 오늘 카카오 수익률 계산을 하면서 생각했던 것은 하루하루 주가 등락에 일희일비 할 필요도 없고, 급등주 알려준다는 리딩방에 멍청하게 돈 쓸 필요도 없고, 1000 만원 정도로 월봉 보면서 내 주변의 훌륭한 회사들이 싸 졌을때 투자를 하다 보면 10년 ~ 20년 이후에는 정말 큰 돈이 될 수 있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럼 다들 행복하고 안전한 투자 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