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썰전 석유 매장량 1위 베네수엘라 극심한 경제위기 이유는?

by __observer__ 2018. 9. 2.
반응형

아래 포스팅을 통해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 소개를 한 적이 있었는데 베네수엘라의 국가적인 어려움은 아직도 해결이 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488

제가 자주 보는 프로그램인 썰전에서도 베네수엘라의 경제 위기에 대해서 다루었고 전 세계 석유 매장량 1위의 가난 할 수 없는 나라 베네수엘라가 이렇게 된 이유에 대해서 조금 더 쉽게 설명을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박형준, 이철희 씨 두 분 다 베네수엘라의 경제적 위기에 대해서 ‘자원의 저주’로 설명을 하시더군요.

최근 우리 사회를 살펴보면 에너지와 관련된 이슈들이 굉장히 많이 있는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 원전개발, 신재생에너지 등에 대한 이슈들이 계속 해서 있고 아마도 이런 논란들은 미래 세대에도 끊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주유소를 가 보면 기름값이 많이 비싸다는 것을 알 수가 있고 우리나라는 석유 한 방울 안 나는 나라라서 산유국이 부럽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베네수엘라를 보니 자원의 유무가 문제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썰전을 보면 한가지 이슈에 대해서 여러 뒷 배경이 되는 정보들도 많이 얻게 되는데~ 우리가 뉴스를 통해서 많이 접하게 되는 OPEC( 석유수출기구) 설립을 주도 한 사람이 베네수엘라 장관이었던 페레즈 알폰소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정말 신기한건 페레즈 알폰소는 “미래에 석유 때문에 망 하게 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라고 예언을 했다고 하네요. 정말 선견지명이 있던 사람인 것 같습니다.

베네수엘라의 원유는 깊이 매장 되어 있기 때문에 시추 비용이 많이 들고 사실 그렇게 질이 좋지 못한 중질유로 고도의 정제기술 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가공 비용이 높아서 유가가 160달러 이상일 때 균형재정 유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때 석유 값이 비쌀 때는 국민복지를 늘려서 빈곤율과 문맹률을 떨어뜨리고 교육 의료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많은 국민들이 살만하게 되었지만 이후 계속해서 석유에만 의존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구조 설립을 하지 못하다가 2013년에 유가가 폭락하면서 심각한 경제위기를 맞게 되었다고 하네요.

다른 방송에서도 본 사진인데 아래와 같이 베네수엘라 청년들이 먹을게 없어서 쓰레기통을 뒤지고 사건 사고가 끊이지를 않고 전력난으로 마두로 대통령이 머리를 감고서 드라이어를 사용 하지 말라고 얘기하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베네수엘라에서 먹고살기 힘들어지는 국민들은 주변 나라로 계속해서 빠져나가고 있고 이로 인해서 주변에 있는 페루, 브라질과 같은 국가들도 베네수엘라 난민으로 인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를 겪게 되었다고 합니다.

방송에서 김구라의 질문에 박형준 씨가 나라가 망한 거라고 대답을 하는데 … 정말 이렇게도 나라가 망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베네수엘라의 사례는 현대 사회에서 정말 보기 힘든 사례인것 같고 그들의 실패로부터 모든 국가들이 배워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네수엘라는 현재 초인플레이션 상황을 겪고 있는데 화폐개혁을 하기 위해 새로운 화폐를 찍을 돈도 없는 상황이고 말 그대로 희망이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남은 건 국민들의 혁명이나 권력 내부의 쿠데타 라고 하는데…. 그야말로 참담한 상황이었습니다.

예멘 등과 같이 내전이 아니라 그냥 생으로 붕괴 된 근래 유일한 나라라고 소개를 하더군요.

방송에서 이철희 씨가 마지막에 한줄평을 했지만 역시 문제는 정치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치인들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국민들이 열심히 감시를 해야 하고 제대로 된 정치인을 뽑을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국민들도 의식이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정부 들어서도 실업률이나 빈부격차와 같은 문제들이 계속해서 산적해 있지만 적어도 이전 정부와는 달리 국민의 알 권리는 제대로 보장이 되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이 제대로 판단 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똑똑해 질 수 있어야 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알 권리가 보장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의 수준도 완벽하진 않지만 국민들이 계속해서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국가가 노력해야 되고, 국민들은 매의 눈으로 정치를 감지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