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어쩌다어른 대한민국 최초 의학 전문 기자 홍혜걸 “하마터면 모르고 살 뻔했다”

by __observer__ 2018. 10. 5.
반응형

이번 주 어쩌다어른에서는 대한민국 최초의 의학 전문 기자라고 하는 홍혜걸 씨가 “하마터면 모르고 살 뻔 했다” 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 주셨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건강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100세 시대가 아니라 120세 시대라는 말들을 많이 하고~ 그만큼 의학 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획기적으로 증가한 것이 사실입니다. 100세까지 살아야 되는데 건강하지 않다면 장수는 아무 의미도 없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 관리를 위해서 다양한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 중에는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로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고 오늘 강의를 들으면서 건강을 위한 몇 가지 팁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축구를 좋아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축구를 하려니 허리를 비롯해서 관절 부분이 계속해서 안 좋아지고 있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코어 운동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고 오늘 강의에서 인간이 고안해 낸 최고의 운동으로 플랭크를 추천하더군요.

플랭크는 위 그림과 같이 배가 땅에 닿지 않도록 바닥에 엎드려서 버티는 자세인데 몸을 움직이지 않고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이라서 등, 복부, 엉덩이, 골반, 허리 근육이 튼튼 해지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에 다니지 않고 집에서 트레이닝을 하는 홈트레이닝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플랭크는 정말 집에서 하기 딱 좋은 운동인 것 같습니다. 저도 오늘부터 적극적으로 플랭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다음으로 허리가 아프신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 운동으로 뉴질랜드의 치료사 로빈 매켄지가 발견한 매켄지 운동에 대해서 소개를 해 줬습니다.

매켄지 운동 역시 플랭크와 마찬가지로 굉장히 정적인 운동인데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머리를 뒤로 해서 척추를 C 자의 형태로 만드는 운동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천해 준 운동으로 스쿼드를 소개하는데 단순하게 앉았다 일어났다 하면서 하체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단순하긴 하지만 정확한 동작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체 근육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몸 근육의 70%가 하체에 분포하고 있고

간 보다 더 많은 포도당을 허벅지 근육에 저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허벅지 근육은 몸 안의 쓰레기를 태우는 소각장의 기능도 하기 때문에 허벅지가 굵으면 노폐물이 혈관에 쌓이지 않아서 혈액도 깨끗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허벅지 근육의 기능이 정말 중요하게 느껴졌고 하체 운동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정말 많은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 등을 먹게 되는데 홍혜걸 기자님이 비타민 D를 추천하더군요. 비타민 A, B, C 는 우리 몸에서 만들어 내지 못하지만 아시는 바와 같이 비타민 D는 햇볕으로부터 피부에서 생성이 됩니다. 저는 우리 몸에서 생성이 되니까 덜 중요한게 아닐까라고 생각을 했었지만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생성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을 하시더군요. 정말 일리 있는 해석인 것 같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실내 생활을 하면서 햇볕을 많이 볼 일이 없게 되고 비타민 D 는 동물의 내장에 많지만 원시인처럼 그렇게 내장을 많이 먹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현대인 10명중 9명은 비타민 D가 부족하다고 하고~

아래 소개하는 바와 같이 20 ng/ml 이하이면 비정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구루병이 발생하기 되는데 구루병은 뼈의 변형을 일으키는 병이라고 하네요. 산모들이 비타민 D를 챙겨 먹는 것을 많이 보게 되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비타민은 약이 아닌 일반 식품이고 정말 많이 먹지 않는 이상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들에 속아서 섭취량에 대해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미국의 전 대통령인 오바마도 비타민 D를 꾸준히 먹고 있고 일반인들은 30ng/ml 를 유 지하기를 추천하더군요.

그리고 홍혜걸 기자님의 강의를 보면 꿀잠자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주시는데~ 이건 정말 저한테 필요한 내용이었습니다.

5가지 내용이었고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의학적인 이유에 대해서 소개를 해 주십니다.

15분 이상 잠이 안 오면 침대 밖으로 나와라

침실에 중간 조명을 두자

낮에 햇볕 아래에서 걸어라

아침 기상 시간을 고정 해라

취침 전 목욕 또는 반신욕을 해라

저도 가끔씩 불면증으로 잠 못 이뤄서 괴로울 때가 많이 있었는데 위에서 소개해준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보려 합니다. 정말 생활에 도움이 많이 되는 강의였고 꾸준히 기억하고 실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비타민이나 하나 주문 해야 되겠네요~ ^^



반응형

댓글